• 즐겨찾기

[의약뉴스] 김종웅, 정책 보다 ‘회원 위한 회무’ 강조

2,549 2016.07.06 09:36

본문

상단의 링크를 클릭하면 원문 출처로 이동합니다.  

 

[김종웅 정책 보다 ‘회원 위한 회무’ 강조의약뉴스, 2016. 06. 27]

 

지난 5월 연임에 성공한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 김종웅 회장이 앞으로 정책적인 부분보다는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회장 김종웅)은 지난 26일 나인트리 컨벤션에서 제20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좀 더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회원들을 좀 더 많이 만나려고 노력했지만 쉽지 않은 면이 있다”며 “그리고 회원들이 모여도 현안에 대한 논의가 그리 많지 않아 아쉽다. 어느 현안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회원이 자신의 경험담을 다른 회원들에게 말해주면 다음 실수를 예방할 수 있을 텐데 이런 이야기들을 잘 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의료현안이나 정책들로 인해 회원들은 지금 폭탄을 하나씩 다 가지고 있고, 이를 되도록 빨리 하나씩 덜어내야 한다”며 “그냥 안고 가다 폭탄이 터지면, 몰랐다라는 말이 전혀 안 통하기 때문에 회원들이 안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회장은 처방전 없이 검사만 설명 후 진찰료를 받지 않는 경우와 심평원에 이의신청을 하지 않는 회원들에 대해선 ‘그래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진찰료를 받지 않거나 할인을 하는 건 환자 유인행위”라며 “식평원 삭감액이 일정액 이상 넘어가면 환자에게 연락이 가게 되고 부도덕한 병원이라는 낙인이 찍히기 때문에 이의신청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의신청 절차가 어려운 것도 아니다. 착오청구이지, 부당청구가 아니라고 분명히 말해야한다”며 “이렇게 의사의 명예를 지켜야 진료실에서 환자들에게 질병 외에 잘못된 의료정책에 대해 말해도 환자들이 들어준다”고 말했다.

 

또 김 회장은 삭감을 하는 심평원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심평원에서 삭감 통보를 하면 표현이 ‘과잉진료’로 오게 되는데 이는 환자에게 오해를 사기 충분한 표현으로, 과잉진료 or 착오청구라고 바꿔야 한다”며 “확인을 한 뒤 착오청구에 불과했다면 환자에게 ‘병원에 문제가 없었다’라고 소명하는 자료를 보내야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당장 수입 1, 200이 늘어는 것보다 이런 불신이 없어지는 게 의사에게 훨씬 이익이 된다”며 “이런 일을 당하면 그 환자 하나로 끝나는 게 아니라 입소문이 퍼지게 되고, 병원은 끝장나게 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김 회장은 예비 회원인 전공의, 전임의, 공보의들이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여러 가지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중 하나가 이미 개원을 하고 있는 선배와 개원을 하려는 후배가 짝을 이뤄 서로 Win-Win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그는 “나만 해도 이제까지 혼자 병원을 운영하다가 최근 젊은 원장을 모셔와 공동진료를 하고 있다”며 “젊은 원장 입장에서는 계속 진료를 해나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셈이고, 내 입장에선 체력이 떨어져 예전처럼 진료를 많이 볼 수 없는 부담을 덜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은 의사들이 보건의료환경, 건강보험재정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정부가 인식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국가가 아무리 뭐라고 해도 안 듣는 환자들도 의사가 이야기를 하면 싼 약으로 바꿔도 받아 들인다”며 “의사들도 건강보험재정에 한계가 있다는 걸 알고 이를 고려하고 있는 점을 정부에서 알아야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환자들이 신약으로 바꿔달라고 해도 기존에 처방하던 약이 좀 더 공인된 것이고, 신약이 당장 뛰어난 것도 아니니 두고 보고 나중에 바꾸자고 설득하면 환자들은 납득한다”며 “환자들을 설득하는 건 의사들이기 때문에 의사를 좀 더 배려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총회 전경.

 

한편,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는 이날 정기총회에서 왜곡된 의료정책을 개선하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의사회는 “전세계에서 주목하는 우리나라의 전국민 의료보험제도가 의사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존립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번 의료계의 희생만 강요하는 정책으로 일관한다면 1차 의료의 분괴는 불을 보듯 뻔하다”며 “이제라도 정부와 서울시는 1차 의료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왜곡된 의료전달체계를 바로 잡아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건보 재정 누적 흑자는 사상 최대치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수년째 노인정액제를 동결하고 있고 원가 이하 의료수가를 보전해주고 있지 않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내시경소독수가 등에 대한 신설, 불합리한 초재진 진찰료 통폐합 등 급박한 의료 현안에 대한 대책을 먼저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또 의사회는 “원격의료와 한방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현 의료체계를 부정하는 왜곡된 정책”이라며 “원격의료 졸속 시범사업과 한의협 회장이 시연한 골다공증 검사 등는 이 폐해를 보여주고 있으며, 탁상행정식 정책은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cyvaster@newsmp.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